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직원용 AI 업무지원 플랫폼 ‘지식챗봇’에 자체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적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외부 솔루션에 의존하지 않고 하나금융티아이와 협업해 생성형 AI 기술을 자체 내재화한 것이 특징이다. 글로벌 빅테크의 대화형 AI 검색 기능도 도입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켰다.
지식챗봇은 ‘AI모드’와 ‘검색모드’ 중 선택이 가능하며, 업무지식 정보를 생성형 AI(H-GPT)가 종합 분석해 답변을 제공한다. 최신 규정과 출처를 기반으로 신뢰성을 확보하고, 대화형 지식 탐색을 통해 고품질 정보를 전달한다.
또한 기존의 편의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AI가 질문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해 관련성 높은 답변을 제시하며, 키워드 추천, 요약 기능, 후속 질문 유도로 심층 학습이 가능하다. 문서 분석 요청, 텍스트 생성, 창의적 글쓰기, 이미지 생성 등 다양한 기능도 함께 제공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최신 디지털 기술을 금융서비스 및 직원 업무에 접목시켜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며 “이번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생성형 AI 업무지원 플랫폼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