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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부처·공공기관

동유럽 의료공급망 다변화·현대화 속 한국산 각광

코로나19 계기로 한국 의료제품 취급 경험 늘면서 인지도, 수출 급등세
동유럽 3개국 수출로드쇼 통해 의료 전반으로 수출확대 기회 제공

 

진단키트로 높아진 한국 의료 위상을 의료기기·의약품 전반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수출유관기관이 손을 잡는다. 우선 공략 대상으로 의료부문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 현대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동유럽 시장이 꼽힌다.

 

KOTRA(사장 유정열)의 정다히 바이오의료팀장은 “동유럽은 높은 공공의료 비중과 현대화 수요로 우리 의료기업들이 주목해온 시장이다. 특히 코로나19, 글로벌 공급망 재편으로 일부 의료용품 부족 상황이 발생해 해당국들은 의료 현대화 및 역외국과 협력한 의료 공급망 강화에 나서고 있다. 여기에 진단키트 등 한국산 의료기기를 취급한 경험이 늘면서 바이어들도 한국산 의료기기를 찾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전했다. 이 같은 관심은 실제 바이어들의 움직임과 수출 확대 실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주(3.23~24) KOTRA가 개최한 의료기기 수출상담회(GMEP)에 체코, 헝가리, 루마니아, 세르비아 등 동유럽을 비롯한 유럽 바이어 24개사가 방한해서 우리 기업과 구매상담을 진행했다.

 

임성주 KOTRA 프라하무역관장은 “최근 3년새(2019~2022) 對체코 의료기기 수출이 1,100만 달러에서 2,000만 달러로 두 배나 늘었고, 진단키트 및 의약품 수출은 20만 달러에서 1,200만 달러로 6배 이상 증가했다. 

 

같은 기간 우리 총수출이 26%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얼마나 높은 증가세인지 알 수 있다”면서 “화장품의 對체코 수출이 3년간 3.5배 늘어난 것과 함께 체코 의료?미용 분야 바이어들의 한국산에 관한 관심이 높다”고 전했다. “공공의료 비중이 83%에 달하는 체코는 공공, 민간이 협력하며 의료공급망 다변화, 200여 개 대형병원 중심의 현대화를 추진 중이다. 원격의료, 재활?미용의료, 진단?실험장비, 제약, 의료소모품 분야에서 한국과 협력을 원하는 공공 및 민간 바이어들이 늘고 있다. 코로나19 당시 한국의 지원과 거래 경험이 의료협력 수요로 이어지는 추세”라고 밝혔다. 

 

황유선 KOTRA 소피아무역관장도 “한국의 대형 제약사가 불가리아에 코로나19 치료제를 수출하고, 불가리아 진단키트 시장에서 한국점유율이 20%를 넘으면서 한국 의료용품 인지도가 높아지는 상황이다. 통계를 봐도 최근 3년간 對불가리아 의약품 수출은 168%, 의료기기는 86% 급증했다”면서 “불가리아 의료기기 시장은 80% 이상이 수입산이고 EU 현대화기금 유입으로 심장?뇌, 아동 전문병원 등 건립 프로젝트가 7개 이상 추진되는 것도 기회요인”이라고 말했다. 

 

황기상 KOTRA 베오그라드무역관장은 “세르비아의 높은 경제 성장세로 의료비 지출과 의료기기 수입이 빠르게 늘고 있다”며 “정부가 2023년부터 3년간 3억유로를 투자해 바이오테크 대학, 연구소가 집약된 BIO4캠퍼스 건설을 추진하는 것도 주목된다”고 설명했다. 

 

루마니아, 헝가리 등 다른 국가들도 정부의 의료개혁, 현대화 추진 속에 바이어들이 한국제품의 경쟁력을 인정하고, 실제 사용해본 병의원들도 한국산 의료용품이 내구성이 강하다는 피드백을 바이어에게 전하는 상황이다. KOTRA 해외무역관 관계자에 따르면, 일부 병의원들은 딜러(벤더)에게 타 경쟁국 제품 대신 한국산의 공급을 요청한 사례도 파악됐다.

 

이 같은 상황에서 KOTRA는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와 함께 6월 초 체코, 불가리아, 세르비아에 무역사절단을 파견하기로 했다. 정다히 KOTRA 바이오의료팀장은 “현지 수요와 한국산 인지도가 오르는 기회를 활용, 진단기기 외 의료용품 전반으로 수출 확대를 위해 3개국 현지에서 수출상담회와 포럼 등을 개최한다. 참가기업에는 무역관들이 접촉해온 의료 바이어에 더해 기업 품목별 타켓 바이어를 신규 발굴해 상담을 주선하고, 바이어, 시장정보 제공은 물론 사후마케팅과 교신, 추가 화상상담도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최용희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팀장은 “한국 제조 시설 등이 선진국의 기준을 충족하고 있고,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수출 진흥을 위해서는 바이어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면서 “기업에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실용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무역사절단 참가신청은 4.14.(금)까지로 KOTRA 홈페이지를 통하거나 바이오의료팀 또는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