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채 스낵을 제조하는 중소기업 A사는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이 높아지면서 건강식 간식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봤다. 그러나 코로나19 등으로 바이어와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으며 중국 수출은 중단됐다. KOTRA가 작년에 주최한 ‘중국 샘스클럽 입점 상담회’에 참가한 것이 기회였다. KOTRA 선전무역관은 A사 샘스클럽 입점을 위해 구매담당자 상담부터 포장·물류까지 모든 단계를 지원했다. A사는 올해 하반기 샘스클럽 입점이 결정됐고 1분기에만 약 10만 달러 중국 수출을 다시 시작했다.
KOTRA는 작년 중국 샘스클럽 담당자를 접촉하던 중 샘스클럽의 유럽계 정수 필터 수입 계획을 알게 됐다. 즉시 한국의 정수 필터 제품을 제조하는 중소기업 B사를 직접 찾아 샘스클럽 구매담당자와 연결해줬다. 또한, 중국 현지에서 KOTRA 담당자가 구매부서를 직접 찾아가 B사 제품의 우수성을 설득했다. 코로나19로 한국 제조공장 현지 실사가 어려운 상황에서 온라인 실사도 가능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B사도 올해 샘스클럽 입점이 확정됐고, 하반기부터 중국 수출을 시작할 예정이다.
KOTRA(사장 유정열)는 중국 대형 유통망 샘스클럽과 손잡고 18일부터 한 달간 ‘2023년 샘스클럽 신규입점 온라인 상담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우수한 소비재를 가진 우리 중소기업의 중국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리 기업이 중국 창고형 대형 유통망에 입점만 하면 중국 전역에 대량으로 판매가 되기 때문에 이번 상담회에 대한 국내 중소기업의 관심이 컸다. 올해는 120개사가 상담회에 신청했고, 샘스클럽 구매 담당자가 제품을 자세히 검토하고 순차적으로 일부 기업을 선정해 실질적인 입점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월마트 산하 샘스클럽은 창고형 회원제 마트로는 중국에서 최강자다. 코스트코의 중국 진출은 4년밖에 안 된 것에 비해 샘스클럽은 1996년에 중국 선전에 처음으로 진출한 후 30년 동안 확장해 왔다. 진출 기간이 상당히 오래된 만큼 2022년 12월 기준 중국 25개 도시 42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유료 회원 수는 이미 400만 명을 넘어섰다. 샘스클럽은 구매 본부를 중국 선전에 두고 있어 선전 매장 입점에 성공하면 중국 전역으로 확장할 수 있다. 우리 중소기업의 입장에서는 중국으로 한 번에 대량 수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셈이다.
올해 샘스클럽이 KOTRA에 전달한 관심 상품 분야는 한국 냉동·냉장 식품 및 음료, 패션 의류, 가정 일용품(아이디어 상품), 반려동물 용품 등이다. 관련 5개 구매부서 담당자들이 순차적으로 우리 기업들과 온라인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샘스클럽은 상담에 선정된 우리 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구매 정책 설명회를 진행한다. 샘스클럽의 △중국 진출 유의사항 △공급망 선정 기준 △결제 방식 등을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다.
샘스클럽 구매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 중국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우수한 한국 중소기업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며 “샘스클럽은 중국 내 중간 유통 과정을 대폭 줄여 저렴한 가격으로 중국 전역의 소비자에게 한국의 제품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다년간 구매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보면 한국 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중국 통관·인증”이라며 “중국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은 중국 시험인증 기준을 미리 알고 준비하라”고 조언했다. 이번 행사에서 KOTRA는 현지 시험인증기관과 손잡고 참가기업들을 대상으로 해외인증 정보와 컨설팅을 제공해 기업들이 샘스클럽이 요구하는 인증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명신 KOTRA 선전무역관장은 “샘스클럽 입점 절차는 매우 까다롭지만, 중국 소비자들이 입점 상품 품질에 대해 신뢰하기 때문에 중국 전역에서 판매가 수월하다”며 “앞으로 여러 대형 유통망과 손잡고 한국 중소기업의 우수한 상품 입점을 지원해 우리 소비재의 중국 수출 확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