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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부처·공공기관

디지털 무역 인재 ‘덱스터즈’, 광주·전남에서 닻올려

15일 전남대에서 ‘디지털 무역인력·기업(덱스터즈) 양성사업’ 발대식 개최
8주간 실전교육으로 전남 지역 취창업생·중소기업 디지털 무역 역량 강화

 

KOTRA(사장 유정열)는 ‘국민 누구나 참여하는 디지털 무역 확산’을 위해 이달 15일 광주 전남대학교에서 ‘디지털 무역인력·기업(이하 덱스터즈)’ 양성사업 발대식을 연다.

 

덱스터즈 양성사업은 국민 누구나 디지털 무역을 할 수 있도록 KOTRA 4대 플랫폼인 ①무역투자24(KOTRA 사업안내) ②해외시장정보드림(해외진출정보제공 원스톱 플랫폼) ③바이코리아(B2B 마켓플레이스) ④트라이빅(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수출품목 선정 ▲진출국가 타겟팅 ▲디지털 컨텐츠 및 온라인 상품페이지 제작 ▲디지털 마케팅 실습을 통한 해외 잠재 바이어 발굴과 교신까지 B2B 무역에 필요한 핵심 프로세스를 직접 참여해보고 역량을 쌓을 수 있는 디지털 무역 실전 사업이다. 

 

KOTRA는 작년부터 덱스터즈 양성을 추진해왔고 금년 상반기 기준 559명이 덱스터즈 양성과정을 수료하였다. 실제로 지난 7월에서 8월까지 진행했던 3기 덱스터즈 양성사업에 참여한 M사(유아용품)는, 사업 참여 후 스페인 대형 유통망과 제품 입점을 위해 KOTRA 마드리드 무역관과 함께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작년부터 KOTRA는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Digital Export Center, 이하 덱스터(deXter))’를 조성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전국에 6개(서울, 경북 구미, 대전, 부산, 울산, 경기 고양) 센터를 운영중이며 2027년까지 전국에 30개 센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덱스터는 ▲디지털컨텐츠를 제작하는 K-스튜디오 ▲마케팅 교육과 실습을 진행하는 디지털마케팅실 ▲셀러와 바이어가 비즈니스 상담을 하는 디지털무역상담실 ▲덱스터 이용자가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오픈스페이스로 구성돼 있다. 광주·전남 지역은 덱스터 조성 전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에 위치한 ‘광주 K-스튜디오’에서 덱스터의 일부 기능을 지원한다. 

 

이날 발대식에는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국회의원, KOTRA 김윤태 부사장, 전남대 및 조선대 교수진과 광주·전남 교육생과 기업에서 80여 명이 참석한다. 

 

김경만 국회의원은 이날 축사에서 “디지털 무역을 통해 기업과 바이어가 스스로 거래할 수 있는 수출 생태계를 구축한다면 누구나 수출하는 시대로 가는 지름길을 열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전남지역 덱스터즈 양성사업은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디지털 무역을 지원하고, 지역 취창업생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수도권과 지방의 디지털 격차를 줄이는 역할을 할 것이며, 광주전남 지역 디지털 무역을 지원하는 ‘광주 deXter’가 구축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