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은 2023년 자체 스타트업 보육프로그램인 KDB NextONE 6기(상반기) 및 7기(하반기) 총 30개 스타트업에 대한 보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다.
특히, 2023년 글로벌 확장을 지원하는 해외 현지 진출 신규 프로그램으로 동문 스타트업 4개사의 일본 현지 전시회(Japan IT Week, 11월 개최) 부스 전시와 함께 투자자·바이어 밋업, 현지 전문가 특강 등 우리 스타트업의 현지 진출을 지원하였다.
더불어, 보육기업 선발 과정에서 국가전략산업 업종(시스템반도체, 이차전지, AI 등) 배점 강화하여 미래형 산업 중심으로 보육 다각화를 추진하였고, 12월 데모데이 생중계*하는 등 국내외 벤처생태계 구성원과의 네트워크 효과를 제고하였다.
산업은행은 현재 KDB NextONE의 2024년 연간 보육을 준비 중으로 1월 중 8기 보육기업 15개사를 선발할 예정이다.
2024년 보육프로그램의 질적 강화를 위해 멘토단 확대 보강, KDB 해외네트워크 기반의 글로벌 프로그램 고도화, 투자유치 지원을 위한 홈페이지를 신규 제작 등을 다각도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액셀러레이터 커뮤니티와의 교류 확대 및 지방 벤처생태계 활성화 지원을 통해 외연을 확대하고, 산업은행 벤처플랫폼과의 유기적 연결 및 산업은행 자체 직·간접투자 등을 통해 단계별·맞춤형 성장을 계속 지원한다.
산업은행 이준성 부행장(혁신성장부문)은 “KDB NextONE의 핵심 목표는 계속적인 지원을 통해 유망 동문기업을 KDB 브랜드 유니콘으로 성장시키는 것이며, 앞으로도 이의 달성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