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아워홈’이 한화그룹의 일원으로 새롭게 출발했다. 아워홈은 지난 20일 서울 아워홈 본사에서 ‘아워홈 비전 2030’ 행사를 가졌다. 한화그룹에 편입된 후 첫 공식행사로 임직원 400여 명이 자리를 함께하고 향후 방향성과 미래 청사진을 그렸다고 22일 밝혔다. '뉴 아워홈'의 새 지휘봉을 쥔 김태원 대표는 “아워홈의 새 비전이 실현되는 2030년엔 매출 5조원, 영업이익 3000억원을 달성할 것”이라면서 “명실상부한 국내 선두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뉴 아워홈'은 국내 시장 확대와 함께 글로벌 식품시장에도 적극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주력인 급식 부문과 가정간편식(HMR), 외식사업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해외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김 대표는 “글로벌 독점 브랜드 개발 등을 통해 업계 해외 매출 국내 1위를 달성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급식을 비롯해 K-푸드의 세계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뉴 아워홈'은 로봇 등 첨단기술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는 한화로보틱스, 한화푸드테크 등과 함께 ‘주방 자동화’ 등 기술을 접목한 비즈니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워홈 인수 과정 전반을 진두지휘하며 이번 빅딜을 성공적으로 이끈 김동선 부사장은 ‘미래비전총괄’로 합류했다. 한화그룹 유통서비스·기계 부문을 책임지고 있는 김 부사장은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아워홈을 ‘단순 영리 목적의 기업이 아닌 세상의 긍정적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혀 주목됐다.
한국무역보험공사(무보)는 21일 8개 특별출연 은행, 산업통상자원부, 정부 금융위원회와 함께 글로벌 무역환경 변화에 신속 대응하고 중소·중견기업 무역금융 활성화를 위한 공동협의체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무보에 따르면 협의체는 ‘은행나무포럼(은행과 나누는 무역보험)’으로 이름붙였다. 국내 수출 중소·중견기업들이 미국·중국 무역갈등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라는 도전 과제에 직면, 무역금융 공급을 확대하고 수출을 활성화할 방안을 논의하는 취지를 담았다. 무보는 협의체를 통해 보증상품 제도개선, 상품개발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장영진 무보 사장은 “시중은행 특별출연이 원동력이 되어 '수출패키지 우대금융'을 향후 3조원까지 공급할 예정”이라며 “정부의 추가 출연을 바탕으로, 수출기업이 자금걱정 없이 해외시장개척과 제품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중장기 금융지원까지 확대하여 정부 부처와 은행권 협업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SDI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유상증자 우리사주 사전 청약이 모집 물량을 넘어서 이른바 '완판'됐다. 21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진행된 삼성SDI의 우리사주 사전 청약에서 모집 물량을 훌쩍 넘어서는 청약 신청이 접수됐다. 삼성SDI가 유상증자를 통해 신규로 발행하는 1천182만1천주 가운데 우리사주조합에 배정된 236만4천200주보다 훨씬 많은 수요가 몰린 것이다. 삼성SDI의 유상증자는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된다. 21일부터 이틀 진행되는 구주주 청약 후 실권주가 발생할 경우 이달 27~28일 일반공모 청약을 거쳐 다음달 6월 13일 신주가 상장된다. SDI 관계자는 "이번 우리사주 사전 청약률은 현재 저평가된 주가에 비해 할인된 가격으로 신주를 매수할 수 있다는 판단과 함께 향후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과 전기차 및 ESS용 배터리 등 사업 경쟁력에 대한 자신감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농협중앙회(회장 강호동) 미래전략연구소가 지난 20일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2025 제2차 미래농협포럼'을 열어, 급변하는 대외 경제환경에 대응해 상호금융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21일 농협중앙회에 따르면 이번 포럼은 ▲글로벌 경기 침체 ▲부동산 시장 불안정 ▲디지털 금융 전환 등 다양한 외부 여건 변화 속에서 상호금융이 직면한 구조적 과제를 진단하고, 중장기 대응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서 김홍상 농정연구센터 이사장을 좌장으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인천대학교, GS&J 인스티튜트, 한국경제연구원, 농협 관계자 등 금융·농업 전문가들은 주제 발표와 토론을 했다. 지준섭 농협중앙회 부회장은 포럼 환영사에서 “상호금융은 지난 60여 년간 농업·농촌의 금융의 중추로 성장해 왔으며, 최근에는 디지털 전환과 자산건전성 악화 등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시대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실질적 해법을 제시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370여 개 기업과 1만7000여 명의 청년 구직자가 함께하는 ‘2025 글로벌 탤런트 페어’(이하 박람회)가 19~20일 코엑스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덕근)와 고용노동부(장관 직무대행 김민석)가 주최하고, KOTRA(사장 강경성)가 주관했다. 국내 구직자의 △외국인투자기업 취업, △해외기업 취업,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 취업을 지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 채용박람회다. KOTRA에 따르면 이번 박람회는 최근 고용시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 국립국제교육원, 서초구청,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 금융감독원 등 여러 기관이 협력해 구인 수요가 있는 기업과 청년 구직자가 만나는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해외취업관은 현장 참가가 어려운 해외기업과 구직자를 위해 오는 30일까지 온라인 채용 상담을 병행 운영한다. 올해는 외국인투자기업 147개사, 해외기업 124개사, 외국인유학생 채용기업 102개사 등 총 370여 개사가 참가했다. 올해는 외국인 유학생 2,500여 명을 포함해 6,000명 이상의 청년 구직자가 사전 등록하는 등 청년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또한, 행사 전까지 구인기업의 모집 직무와 구직자의 희망 직무를 바탕으로 1,200여 건의 면접을 주선했으며, 사전에 등록하지 못한 구직자도 현장에서 기업 부스를 직접 찾아가서 상담할 수 있도록 했다. 강경성 KOTRA 사장은 “기업에는 우수 인재를, 청년에게는 소중한 꿈을 펼칠 기회를 제공하는 상생의 플랫폼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사장 황주호)이 화재예방 캠페인부터 전통시장 방문까지 광범위한 봉사활동을 벌이고 있다. 20일 한수원에 따르면 노경협력처 직원들은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지난 4월 28일 화재 예방 캠페인을 시행했다. 노경협력처 직원들은 경주 주요 관광지인 불국사와 토함산 인근에서 관광객과 주민들에게 화재 예방 전단을 배포하고, 발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각종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화재 예방 캠페인과 봉사활동을 펼쳤다. 지역과 상생하는 '한국수력원자력 주말농장'도 눈길을 끈다. '주말농장'은 경주시 현곡면과 구정동 일대에 지난 4월말 문을 열었다. 2016년부터 시작된 한수원 본사 주말농장은 지역 농가의 유휴토지를 활용하고자 약 6000제곱미터 규모의 텃밭을 임대, 직원들에게 무료로 분양해 직원들이 가족들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전통시장 활성화와 청년창업을 지원할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지난 4월 22일 한수원은 경주 성동시장에서 대구경북지방 중소벤처기업청(청장 정기환) 및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본부장 김영기)와 전통시장 활성화 및 청년창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또, ‘4월 경주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함께 시행했다. 이번 협약은 세 기관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과 교류 확대를 통해 지역 전통시장 활성화 및 청년창업을 지원하고, 더 나아가 지역경제 뿌리가 되어줄 지역 소상공인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진행됐다고 한수원은 덧붙였다.
농협이 중앙회와 계열사 예산의 20%를 절감하는 고강도 자구책으로 범농협 차원의 경영위기 극복 의지를 확고히 하고 나섰다. 농협중앙회(회장 강호동)는 19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 화상회의실에서 제3차 범농협 비상경영대책위원회를 열어 이같이 의결했다. 회의에서는 ▲비상경영 실시 전 수립한 계열사별 비상경영대책 이행사항 점검 ▲계열사별 상반기 목표달성 추진 계획 ▲농축협 경영실적 및 비상경영대책 등을 함께 논의했다. 농협중앙회는 ‘범농협 비상경영대책위원회’에 대해 "지준섭 부회장 주관 하에 계열사 손익 중심으로 진행되던 기존 회의체가 확대, 격상된 것"이라며 "중앙회·농축협·계열사를 아우르는 범농협 비상경영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웹이코노미) “고양누리길은 고양시의 아름다운 자연과 역사, 문화가 어우러져 코스마다 각양각색의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9일 배포자료에서 “앞으로도 고양누리길을 철저히 유지·관리해 고양시민은 물론 전국에서 함께 즐기고 찾을 수 있는 명소로 만들어가겠다”며 이같이 말햇다. 신록이 짙어가는 5월, 따스한 햇볕에 가볍게 걷기 좋은 계절이다. 이 계절에 이동환 시장의 말처럼 고양특례시에는 초록빛으로 물든 자연을 만끽하며 지친 일상에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고양누리길이 있다. 고양누리길은 제1코스 북한산누리길부터 제14코스 바람누리길까지 마련돼 있다. 고양시의 자연과 역사, 문화를 고루 담은 총 115.53km의 도보길이다. 도심에서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는 곳에 있다. 곳곳에 안내판과 표지판이 있어 쉽게 길을 찾을 수 있다. 고양특례시에 따르면 봄철 걷기 좋은 고양누리길의 대표 코스는 고봉산의 울창한 숲길을 따라걷는 ‘고봉누리길’과 역사유적과 자연경관이 어우러진 ‘행주누리길’, 도심 속 산책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호수누리길’이다. ‘고봉누리길’은 고양시 대표 산 고봉산을 중심으로 걷는 내내 울창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숲길 코스다. 황톳길이 조성된 안곡습지공원을 지나 고봉산을 오르면 정상 부근 위치한 전망대로 탁 트인 풍경이 펼쳐진다. 원당역부터 행주산성 대첩문까지 이어지는‘행주누리길’은 숲길과 물길, 도시와 농촌이 이어지는 역사가 담긴 길이다. 피크닉 명소 성라공원을 지나 성사천을 걷다 보면 주변 풍경은 어느새 농촌으로 변한다. 도심 속을 가볍게 둘러보며 다양한 볼거리, 먹을거리를 즐기고 싶다면 ‘호수누리길’을 추천한다. 시원한 호수를 바라보며 노래하는 분수대부터 선인장전시관, 호수교까지 일산호수공원을 구석구석 둘러볼 수 있다. 고양시는 시민들의 꾸준한 고양누리길 걷기 실천을 장려하기 위해 고양누리길 14개 코스 곳곳에 스탬프함을 마련해 전 코스 완주 시 고양누리길 완주증서와 기념품을 수여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고양누리길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탐방로 이용 환경 유지에도 힘쓰고 있다. 올해는 고봉누리길과 행주산성역사누리길 등에 목재데크와 난간 보수, 스탬프함 교체를 진행 중이고 방향표지판과 종합안내판 104개도 교체하거나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고양누리길 공식 누리집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채널에서는 각 코스에 대한 상세 안내와 각종 탐방 정보, 행사 소식 등 알찬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고양시는 매년 고양시의 자연과 역사, 문화, 생태를 깊이 있게 체험할 수 있는 ‘고양누리길 14개 코스 함께 걷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해설사의 생생한 설명과 함께 고양누리길 코스를 직접 걸으며 자연경관과 문화유산을 느끼고 흥미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지난해까지 참가자는 4700여 명에 달한다. 올해 걷기 행사는 봄과 가을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총 20회에 걸쳐 진행된다. 지난 4월 9일부터 5월 10일까지 진행된 봄철 걷기 행사에는 163명이 참여해 9코스부터 14코스를 함께 걸었다. 행사 신청은 고양누리길 홈페이지 → 누리길 함께 걷기 → 시민과 함께 걷기에서 이름과 연락처를 기입해 간단하게 신청 가능하다. 회차별 참가자는 선착순 50명으로 제한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와 KOTRA(사장 강경성)는 지난 16일 중국 상하이에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강석진) 및 주상하이대한민국총영사관(총영사 김영준)과 공동으로 ‘K-라이프스타일 위크 (K-Lifesytle Week)’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K-라이프스타일 위크 행사는 중국 전역 수입 바이어가 상하이를 방문하는 박람회 기간과 연계, 우리 K-소비재(뷰티·식품) 기업의 중국 소비시장 공략을 집중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국의 유력 바이어 100여 개사와 한국기업 75개사가 참가한 수출상담회에서는 열띤 오프라인 상담이 진행됐다.
KT(대표이사 김영섭)는 소상공인을 위해 ‘K소상공인 혜택 프로젝트’를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먼저, KT는 행사 기간 ‘소상공인 초이스’ 요금제를 선택한 고객을 대상으로 IT 기기를 추첨으로 제공한다. 이벤트 참여 고객 전원에게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 쿠폰을 선물한다. 이 요금제를 이용하는 고객은 ‘AI 전화’를 무료 이용할 수 있다. 또 KT 홈페이지를 통해 AI 전화를 신규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100%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KT 홈페이지에서 ‘하이오더’ 상담을 한 고객 가운데 100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쇼를 증정한다. 온라인 상담 후 실제 개통한 고객 전원에게는 20만원 상당의 상품권도 지급한다.
HD현대는 정기선 수석부회장이 16일 미국무역대표부(USTR) 제이미슨 그리어(Jamieson Greer) 대표와 만나 한·미간 조선산업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국내 조선업계가 USTR 대표와 공식 회담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회담에서 정기선 수석부회장은 HD현대중공업과 미국 방산 조선사 헌팅턴 잉걸스 社 간 협력 사례를 소개하며 ▲공동 기술개발 ▲선박 건조 협력 ▲기술 인력 양성 등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제시했다. 또 미국 내 중국산 항만 크레인의 독점적 공급 문제와 관련, HD현대삼호의 크레인 제조 역량을 소개하며 공급망 확대를 위한 미국과 협력 강화를 제안했다.
(웹이코노미) 서울시는 오는 9월 정식운항을 앞둔 ‘한강버스’의 품질개선과 안전성 확인을 위해 6월부터 석 달간 ‘시민체험운항’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한강버스’가 대중교통을 넘어 서울시민의 일상을 변화시키고, 서울의 글로벌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핵심인프라로 추진되는 만큼 빈틈없는 준비와 점검으로 안전하고 신속한 운항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시민체험운항은 6월 2일부터 8월 24일까지 분야별 점검단을 구성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6월 첫 시민체험단은 선박‧교통공학 학계, 해양레저 종사자, 시‧산하기관 공무원 등 한강버스 운항과 기술적인 분야에 대해 제언할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또 장애인, 어르신, 임산부 등 교통약자들도 체험단에 참여해 승하선 동선 및 이동 불편, 시각장애인을 위한 유도블럭 등 보행안전과 편의도 확인한다. 7~8월에는 가장 많은 이용이 예상되는 선착장 주변 기업 직장인을 대상으로 출퇴근시간 체험운항이 이어진다. 출퇴근 대중교통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꼭 필요한 부분들을 확인하고 개선사항은 정식운항 전 최대한 반영한다. 이 외에도 주말 한강에서 레저를 즐기는 시민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체험 운항도 진행해 관광인프라로서의 한강버스 장점도 확인한다. 또 이동 시간을 활용한 ‘책읽는 한강버스’, ‘출근길 조식챌린지’ 등 한강버스 탑승 경험을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된다. 서울시는 한강버스 이용 플랫폼이 될 선착장 조성과 접근성 개선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조성이 완료된 ‘잠실’과 ‘여의도’ 선착장은 5월 말 일부 편의시설 운영을 시작하며 8월 중 카페 등 입점이 완료된다. 마곡‧망원‧압구정‧옥수‧뚝섬 등 나머지 선착장 5곳은 이달 말까지 건축공사 마무리 후 6월부터 순차로 영업을 개시한다. 옥상공간은 팝업 행사와 전시, 공공예식장 운영 등 시민 중심 공간으로 운영된다. 또 선착장 접근성 개선을 위해 ‘마곡선착장’ 인근에 버스 노선을 신설(1개)했고, 망원‧압구정‧잠실 선착장은 각각 2개 버스 노선을 조정해 시민 불편을 줄였다. 서울시민은 물론 관광객들도 쉽고 편리하게 선착장을 찾을 수 있도록 6월 말까지 주변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접근로 등에 안내표지판, 노면 사인과 유도선 등을 설치한다. 한강버스가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잡도록 버스‧지하철과의 환승 체계도 손본다. 시는 지난 1월 인천·경기·코레일 등 관계기관과 협의 후, 시스템 개발에 착수해 5월 23일 완료할 예정이다. 테스트 후 환승 시스템은 다음 달 28일부터 정식 가동된다. 박진영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한강버스 정식운항을 위한 사전 인프라 구축은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전문가는 물론 시민, 관광객 등 다양한 탑승객을 중심으로 한 체험운항은 한강버스의 새로운 정체성과 신뢰 형성에 기여하고, 9월 정식운항 전 이용자 중심의 검증과정으로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웹이코노미) 경남 함안군은 경남도가 추진하는 ‘경남 구석구석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해 지역 소상공인을 응원하고 관광사업 활성화 의지를 밝혔다. 16일 함안군에 따르면 캠페인은 도내 18개 시청, 군청이 릴레이 형식으로 참여한다. 각 지역의 관광 명소를 배경으로 인증샷을 촬영하고 소상공인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에 조근제 함안군수는 함안군 봄철 대표 관광지인 악양 둑방길에서 아름다운 꽃 단지를 배경으로 인증샷을 촬영했다. 악양 둑방길은 봄, 가을마다 30만 명 이상이 다녀가는 관광 명소다. 조 군수는 대규모 관광객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하는 캠페인의 의미를 되새겼다고 함안군 측은 의미를 부여했다. 조 군수도 “내수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힘이 되는 뜻깊은 캠페인에 함께할 수 있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다.
오리온은 1분기 연결기준 매출 8018억원, 영업이익 1314억 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7.1%, 영업이익은 5% 성장했다. 오리온은 "글로벌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이 계속되는 가운데 중국, 베트남의 최대 성수기인 ‘춘절’과 ‘뗏’ 효과가 축소됐음에도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글로벌 법인들이 견고한 성장을 이어갔다"며 "아울러 한국 법인의 수출 물량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해외 매출 비중이 68%로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법인별로 보면, 한국 법인은 매출액이 4% 성장한 2824억원, 영업이익은 5.6% 증가한 463억 원을 기록했다. 오리온은 "내수소비 부진 및 슈퍼 등 소매 거래처 폐점이 지속되며 내수 판매액은 1.6% 성장하는데 그쳤으나, 미국을 중심으로 수출액이 23% 늘면서 한국 법인의 성장을 견인했다"며 "수출 물량 확대와 더불어 비용 절감을 위한 내부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도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오리온은 향후 경영과 관련, "올 하반기 고물가와 불경기 속에서 소비자 부담을 고려한 가성비 제품 중심으로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소비 트렌드에 발맞춘 저당, 단백질 신제품들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총장 임기철)은 장성군, 문향고등학교, 장성고등학교와 함께 창의·융합 인재 양성과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GIST와 장성군, 두 고교(문향고, 장성고)는 지역의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고교-지자체-대학이 함께하는 연계 교육모델을 함께 개발한다. 또 장성군의 인재들이 꿈을 키우고 실현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도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진로 및 융합 선택과목 중심의 공동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진로 탐색을 위한 학과 체험 프로그램 공동 개발 및 운영 ▴대학 교육자원(시설 및 강사 등) 지원 및 활용 ▴창의‧융합 분야 전문가 특강 지원 ▴양 고교 및 지자체·대학이 함께 참여하는 연계 교육 프로그램 발굴 및 사업 추진 등이다. 임기철 GIST 총장은 “AI 산업 육성의 핵심은 결국 인재 양성에 있다”며 “GIST는 장성군, 문향고, 장성고와 함께 AI 및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한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교육 협력 모델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